29NOV2016

Tulamben SCUBA{Liberty Wreck, Drop Off} 13:00 sending 14:30 Padangbai

해안 다이빙은 처음이었다. 뚤람벤 바로 앞 해안에 그렇게 큰 배가 가라앉아 있다니 놀라웠고, 참 다이빙하기 좋은 곳이었다. 두 번째엔 월 다이빙을 했다. 두 번 다 새로운 경험이었다. 가이드가 19살 되는 생일이라서, 다이빙 후 동료들이 밀가루를 뿌렸고, 내게 달걀을 주어 머리에 깨게 했다.

오후엔 빠당바이로 이동해 롬복과 플로레스로 이어지는 배편을 알아보니, 승기기로 가는 유일한 배 엔진이 고장 나, 요즘엔 없다고 한다. 내겐 큰일이었다. 얼른 일정을 재조정하느라 분주했다. 이렇게 예상 못 한 일도 벌어지기 마련이다. 만사 항상 내가 뭘 원하는지 명확히 알고 있어야, 비상 상황에서 계획 변경도 오늘처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것 같다.

Reply

